후레임의 주식/코인/차트

반응형

스피닝 탑(Sppining Tops)

스피닝 탑(Sppining Top)은 긴 윗꼬리와 아래꼬리, 그리고 짧은 몸통이 특징이다.

 

매수세와 매도세가 갈팡질팡함을 보여준다.

시가와 종가 사이에서 매수세와 매도세가 치열하게 싸우지만 어느 쪽도 우위를 점하지 못할 때 나타난다.

 

- Spinning Top이 상승 추세에서 발생하면, 매수세가 줄어들었으며 하락 추세로의 반전이 나타날 수 있음을 암시한다. 

- Spinning Top이 하락 추세에서 발생하면, 매도세가 줄어들었으며 상승 추세로의 반전이 나타날 수 있음을 암시한다.

 

 

 

마루보즈(Marubozu)

마루보즈(Marubozu)는 윗꼬리나 아랫꼬리 없이 꽉찬 몸통이 특징이다.

 

화이트 마루보즈의 경우 시가와 저가가 같으며, 종가와 고가가 같다.

매수세가 상당히 강력함을 의미하기 때문에 상승 반전 혹은 상승 지속 캔들로 인식된다.

 

블랙 마루보즈의 경우 시가와 고가가 같으며, 종가와 저가가 같다.

매도세가 상당히 강력함을 의미하기 때문에 하락 반전 혹은 하락 지속 캔들로 인식된다.

 

 

도지(Doji)

도지(Doji)는 시가와 종가가 같아 몸통이 매우 짧은 것이 특징인 캔들이다.

몸통이 너무 짧아 얇은 선으로 보여야 한다.

 

장중에 매수세와 매도세가 첨예하게 대립하여 종가가 거의 시가와 같은 곳에서 마감한다.

 

도지 또한 스피닝 탑과 마찬가지로,

상승 추세에서 발생하면, 매수세가 줄어들었으며 하락 추세로의 반전이 나타날 수 있음을 암시한다. 

하락 추세에서 발생하면, 매도세가 줄어들었으며 상승 추세로의 반전이 나타날 수 있음을 암시한다.

 

도지 캔들에는 위 그림과 같이 4가지 종류가 있다.

 

십자형 도지(Long-Legged Doji)

- 장중에 매수가 한 차례 세졌다가 다시 매도가 한 차례 세졌다가 최종적으로는 보합 상태로 마감한다.

 

잠자리형 도지(DragonFly Doji)

- 장중에 매도가 매수를 이기고 세졌다가 최종적으로는 보합 상태로 마감한다.

 

비석형 도지(Gravestone Doji)

- 장중에 매수가 매도를 이기고 세졌다가 최종적으로는 보합 상태로 마감한다.

 

일자형 도지(Four Price Doji)

- 거래량이 매우 적어 매수와 매도가 거의 일어나지 않은 상태의 캔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